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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학생 신체활동과 학업, 정신건강의 관계 성적별 분석

해피한 비숑 2025. 1. 19. 0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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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기 신체활동의 중요성, 다들 알고 계시죠? 놀랍게도 학업 성적, 스트레스, 외로움까지 영향 을 미친다는 사실! 특히 남학생들은 학년이 올라갈수록 신체활동이 급격히 줄어든다고 하는데요. 2022년 KYRBS 데이터를 기반으로 남학생들의 신체활동과 학업, 정신 건강의 관계를 성적별로 꼼꼼히 파헤쳐 보겠습니다. 신체활동이 학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까요? 아니면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까요? 함께 알아보시죠!

한국 청소년 남학생 신체활동 분석

연구 배경 및 목적

청소년기는 신체적, 정신적 성장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시기입니다. 이 시기의 규칙적인 신체활동 은 건강한 성장 발달에 필수적이며, 성인기의 건강까지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 입니다. 그러나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신체활동 참여율은 매우 낮으며, 특히 학업 부담이 증가하는 고학년으로 갈수록 신체활동량이 더욱 감소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본 연구는 2022년 한국 청소년 건강행태조사(KYRBS) 자료를 바탕으로 남학생의 신체활동과 학업 성적, 정신 건강 간의 관계를 심층적으로 분석 하고, 청소년 신체활동 증진을 위한 효과적인 정책 및 교육 방안 마련에 기여 하고자 합니다. 특히 성적별로 신체활동의 영향을 분석하여 맞춤형 중재 전략 개발에 필요한 근거 자료를 제공 하고자 합니다.

연구 설계 및 분석 방법

본 연구는 2022년 KYRBS에 참여한 중·고등학교 남학생 26,397명(798개교)을 대상 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신체활동 수준은 주당 중등도 이상 신체활동 참여 일수를 기준으로 2개 그룹으로 나누었습니다: 저활동 그룹(주 2일 이하)과 고활동 그룹(주 3일 이상). 학업 성취도는 자기 보고식 학업 성취도 척도(5점 척도)를 사용했고, 정신 건강은 스트레스, 우울, 외로움 척도(5점 척도)를 사용하여 측정했습니다. 앉아있는 시간은 주당 분 단위로 수집했습니다. 데이터 분석에는 SPSS 26.0을 사용하여, 변수 간의 상관관계 분석, 성적별 집단 비교 분석(t-test, ANOVA), 회귀 분석 등을 실시했습니다.

신체활동 변화 추이 분석

저활동 그룹 남학생의 경우 중학교 1학년에서 고등학교 2학년으로 진학하면서 중등도 신체활동 시간은 29.4%, 고강도 신체활동 시간은 무려 43.8%나 감소 했습니다(p < 0.01). 이러한 감소 추세는 학업 스트레스와 입시 경쟁 심화와 연관 이 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특히 고강도 신체활동의 감소폭이 큰 것은 시간적 제약뿐 아니라 격렬한 신체활동에 대한 동기 부여 저하 등 심리적 요인도 작용했을 가능성을 시사합니다. 반면 고활동 그룹은 학년이 올라가도 신체활동 시간을 비교적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이는 규칙적인 신체활동 습관 형성의 중요성 을 보여주는 결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신체활동 습관이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합니다.

좌식 행동 분석: 앉아있는 시간과의 관계

좌식 행동, 특히 앉아있는 시간은 신체활동 부족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본 연구에서 저활동 그룹의 앉아있는 시간은 학년이 올라갈수록 증가했으며, 특히 고등학교 2학년에서 평균 744.95±470.27분/주로 가장 높은 증가폭 을 보였습니다(p < 0.01). 이는 학업량 증가, 스마트폰 사용 시간 증가 등의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로 해석됩니다. 장시간 앉아있는 것은 비만, 심혈관 질환, 근골격계 질환 등 다양한 건강 문제를 유발 할 수 있으며,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저해하는 주요 요인으로 작용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앉아있는 시간을 줄이고 신체활동 시간을 늘리기 위한 적극적인 중재 프로그램 개발이 시급 합니다. 쉬는 시간마다 짧게라도 스트레칭을 하거나, 앉아있는 시간을 30분 단위로 쪼개어 움직이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신체활동과 정신 건강의 관계

스트레스와의 연관성

저활동 그룹은 학년이 올라갈수록 스트레스 지수가 유의하게 증가했습니다. 중학교 3학년에서 고등학교 3학년까지 스트레스 지수는 2.69±0.98에서 2.90±0.96으로 증가 했습니다(p<0.01). 이는 학업 부담 증가, 대인 관계 스트레스, 미래에 대한 불안감 등 다양한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일 수 있습니다. 반면, 고활동 그룹의 스트레스 지수 증가폭은 상대적으로 낮았습니다. 이는 신체활동이 스트레스 해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기존 연구 결과들과 일치하는 findings 입니다. 규칙적인 신체활동은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 수치를 낮추고, 엔도르핀과 같은 행복 호르몬 분비를 촉진하여 스트레스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신체활동을 통해 얻는 성취감과 자기 효능감은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력을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외로움과의 연관성

저활동 그룹은 외로움 지수 또한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중학교 3학년에서 고등학교 3학년까지 외로움 지수는 2.41±1.08에서 2.50±1.06으로 증가 했습니다(p<0.01). 이는 신체활동 부족으로 인한 사회적 상호작용 감소, 또래 집단과의 유대감 약화 등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신체활동, 특히 단체 운동은 사회적 상호작용을 촉진하고 소속감을 높여 외로움 해소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고활동 그룹은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외로움 지수를 유지했는데, 이는 신체활동을 통한 사회적 지지 네트워크 형성 및 강화 효과를 시사 하는 결과입니다. 따라서 청소년의 정신 건강 증진을 위해서는 학교 및 지역사회 차원에서 다양한 신체활동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참여를 독려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신체활동과 학업 성취도의 관계

성적별 신체활동 참여율 분석

흥미롭게도 신체활동 수준과 학업 성취도 간에는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관찰되지 않았습니다 . 상위권, 중위권, 하위권 학생 모두 신체활동 참여율에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습니다. 이는 신체활동이 학업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일반적인 우려와 상반되는 결과 입니다. 오히려, 일부 연구에서는 규칙적인 신체활동이 학습 효율을 높이고 집중력을 향상시켜 학업 성취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보고 하고 있습니다. 신체활동은 뇌 혈류를 개선하고 인지 기능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으며, 스트레스 해소를 통해 학습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신체활동과 학업 성취도의 관계는 복잡하고 다양한 요인의 영향을 받으므로, 장기적인 추적 연구를 통해 인과관계를 명확히 규명할 필요가 있습니다.

학습 효율 및 집중력에 미치는 영향

규칙적인 신체활동은 작업 기억, 주의력, 인지 유연성 등 학습에 필수적인 인지 기능을 향상 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신체활동 중에는 뇌 유도 신경자극 인자(BDNF)와 같은 단백질 분비가 증가되는데, BDNF는 새로운 뇌세포 생성과 시냅스 연결 강화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는 학습 능력 향상과 기억력 증진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신체활동은 전두엽 활성화를 통해 주의력과 집중력을 향상시키는 효과도 있습니다. 따라서 청소년들이 학업에 지치지 않고 효율적으로 공부하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신체활동을 생활화하는 것이 중요 합니다. 단, 과도한 신체활동은 오히려 피로를 유발하고 학습에 방해가 될 수 있으므로 적절한 강도와 시간을 조절하는 것이 중요 합니다.

결론 및 제언

본 연구는 2022년 KYRBS 자료를 기반으로 남학생의 신체활동과 학업, 정신 건강의 관계를 종합적으로 분석했습니다. 연구 결과, 저활동 그룹은 학년이 올라갈수록 신체활동량이 감소하고, 좌식 시간이 증가하며, 스트레스와 외로움 수준이 높아지는 경향 을 보였습니다. 반면, 고활동 그룹은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정신 건강 상태를 유지했습니다. 신체활동과 학업 성취도 간에는 직접적인 상관관계가 관찰되지 않았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청소년기 신체활동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강조 하며, 청소년 신체활동 증진을 위한 정책적, 사회적 지원 방안 마련의 필요성을 시사 합니다. 특히, 학교 체육 수업 내실화, 다양한 신체활동 프로그램 제공, 학부모 및 교사 인식 개선, 지역사회 연계 활성화 등 다각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더 나아가, 청소년들의 신체활동 참여 동기 강화를 위한 맞춤형 중재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장기적인 추적 연구를 통한 신체활동의 장기적인 효과 분석 등 후속 연구가 필요합니다. 모두 함께 노력하여 우리 청소년들이 건강하고 활기찬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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